희망재단

전체메뉴 검색

비즈니스 코칭

성공 창업자 스타일, 창업자의 자세?
작성자 희망재단 작성일 2017-12-13 14:59:52 조회 285
창업 실패의 원인 분석을 하다 보면 가장 큰 문제점으로 도출할 수 있는 것이 창업자 자신?
우리나라 창업자, 소상공인들은 늘 경쟁이 치열한 시장 환경을 딛고 성과 창출을 해야 한다. 일본창업시장과 비교하더라도 최소한 두 배 이상의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게다가 기존 자영업자간 경쟁도 문제지만, 대형 자본과의 경쟁도 만만치 않은 구조이다. 이러한 척박한 창업시장 환경을 고려한다면 가장 먼저 창업자 스스로 이러한 시장 상황을 인색하는 것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그렇지 못하다는 얘기다. 창업 실패 사례를 분석하다 보면 창업 주체의 경쟁력 미비의 원인이 가장 큰 실패의 원인으로 분석되는 경우가 많다.

직장을 그만두고 처음 창업을 하는 사람들의 경우 어느 정도 기간을 투자해서 준비해야 할까?
소상공인들의 82.6%는 생계유지를 위해서(특별한 다른 대안이 없기 때문에 창업을 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습니다. 일과 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절대적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평균 창업 준비기간은 3-6개월 미만이라는 응답이 26.2%, 1-3개월 미만이 23.9%로 응답했습니다. 즉, 전체 창업자의 50.1%가 창업 준비기간은 6개월 미만으로 잡고 있다고 응답했다. 30년의 업을 만드는 일이 창업이라고 본다면 최소한 3년 준비는 못할지언정 3개월 정도 준비해서 창업하는 사람이 절대적이라는 사실이 창업 실패율을 높이는 원인으로 분석할 수 있다.


02.PNG창업자 입장에서 창업 자금 어떻게 운용해야?


​창업 자금이 적은 창업자는 몸이 힘든 창업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정답이다. ​문제는 창업 자금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남보기 좋은 폼 잡는 창업아이템을 선호하는 경향도 있다. 특히 자기가 가지고 있는 창업 자금, 즉 종잣돈에 대한 정확한 현실적인 가치를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 창업현장에 창업자를 만나보면 종잣돈 5000만 원이 있는 창업자들은 1억 원 아이템에 꽂혀있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종잣돈 1억 원을 가지고 있는 창업자들은 대부분 2억 원 아이템에 꽂혀있는 경우를 자주 목격한다. 오히려 초보창업자 입장에서 본다면 5000만의 종잣돈이 있다면 2500만 원의 사업 아이템을 찾아보는 시각이 필요하다.

창업자들의 위상을 높이는 방안?
창업시장에 오래 살아남을수록 존경받는 사회적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 본다. 직장생활 10년 근속, 20년 근속마다 기념 반지라도 주듯이, 자영업 시장도 사업자등록 후 10년 동안, 20년 동안 사업을 영위하는 창업자에게는 아낌없는 지원책이 있어야 한다고 본다. 하지만 현장의 목소리는 사업 오래 해봐야 세금만 많이 낸다는 볼멘소리가 들리고 있다. 오래된 사업 경험을 가진 사업자들의 알토란 사업 노하우가 신규 창업자들에게 전달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또한 신규 창업자들도 오래된 창업자들의 가치를 존중하는 풍토가 조성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05.PNG
창업자 역량을 높여주는 밝은 미소
창업자의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
​창업은 최소한 향후 30년 동안의 업을 만드는 일이다. 때문에 30년 동안의 미래가치를 위해서 최소한 3년 동안의 준비기간은 필요하다고 본다. 일본창업시장에서의 창업자의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은 철저한 도제식 창업법이 보편화된지 오래다. 스승님의 가게에서 직접 배워서 노하우의 마인드를 충분히 공유한 다음 창업하는 이른바 전수창업을 활성화하고 보편화하는 풍토 조성도 필요하다.

프랜차이즈 창업시장 활성화는 창업시장에 긍정 효과로 다가오는 경우도 있었지만, 창업자 입장에서는 단기간에 실패 창업자로 전락하는 부작용도 있다는 점이다. 창업자라면 빨리빨리 창업을 지양하고, 비즈니스모델의 핵심가치를 창업자가 갖는 창업법이 보편화되는 시대가 되어야 한다고 본다.

그림2.jpg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