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재단

전체메뉴 검색

비즈니스 코칭

주택가 상권, 동네 상권의 틈새를 노리는 실속 창업법
작성자 희망재단 작성일 2017-12-08 15:25:25 조회 216
창업을 계획하는 사람이라면 어느 동네에서 사업을 하는 것이 창업 성공률을 높일 수 있을까 고민일 수 있습니다.최소 비용을 들여 최대의 수익을 얻고자 하는 실속 창업이 참 중요한 시대인데, 번화가 상권보다 상대적으로 점포 임차료가 저렴한 주택가 상권에 창업자들의 관심이 높아가고 있습니다.
‘상권’이란 무엇일까? ‘상권’에 대한 개념부터 정리하자면? 상권은 곧 시장입니다. 사업자 관점에서 본다면 상권이란 ‘점포가 소비자를 흡수할 수 있는 공간적 범위’를 상권이라고 정리돼 왔습니다만 최근엔 인터넷 시대의 발달과 함께 공간을 범위를 넘은 'Marketing Area'로 바라보는 관점이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상권의 종류를 주수요층의 특성별로 구분한다면 주택가 상권, 대학가 상권, 오피스 상권 등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업종별 상권으로는 외식 상권, 패션 상권, 서비스 상권, 판매업 상권 등으로 나뉠 수도 있습니다.
소비자 및 창업자 시각에서 상권은 곧 구매행위가 이루어지는 공간, 즉 도, 소매상점가이자 상거래 행위가 이루어지는 시장으로 이해하는 것이 가장 쉽게 상권을 이해하는 단어라고 생각합니다.


6.PNG
‘주택가 상권’은? 주택가 상권이란 주택 즉, 재래식 주택가, 빌라촌, 아파트 단지 등의 주택가를 배후세대로 둔 상권 및 상점가를 주택가 상권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주택가 상권의 핵심 수요층이라면 30-40대 주부층 및 가족단위입니다. 주부층을 공략하면 자연스럽게 아이들 고객층과 아빠 고객층까지 연계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밀집 주택가 상권과 재래식 주택가 밀집 상권, 어느 곳 이 더 좋은 상권일까? 괜찮은 주택가 상권을 구분할 때 흔히 아파트가 많이 모여있는 주택가 상권이 나을지 재래식 주택이 많이 밀집한 주택가 상권이 나을지에 대해서 고민하는 창업자들이 많습니다. 좋은 주택가 상권이라면 아파트와 재래식 주택가가 적절히 분포돼 있고, 인근에는 재래시장도 인접해 있으며, 지하철역까지 가까이 있다면 최고의 주택가 상권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주택가 상권의 특성 중 하나는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등의 학교 앞 상권과 인접해 있는것도 주택가 상권에서 새 세력을 결정하는 중요 변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7.PNG

창업자 입장에서 주택가 상권의 창업자 입장에서의 강약점은? 주택가 상권의 강점이라면 월평균 영업일수가 30일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주말에도 장사가 잘 된다는 강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베드타운 상권에서는 주말에 비해서 평일에는 파리 날리는 곳도 없지는 않습니다.
소비의 패러다임을 리드하고 있는 30-40대 주부층 및 가족단위 주민층 타깃으로 하는 상권이라는 점에서 비교적 안정적인 상권이라는 강점도 있습니다.
반면 약점이라면 대형 할인마트와의 경쟁이 치열하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매력도가 높았던 아파트 상가 대표 업종인 슈퍼, 세탁소, 정육점, 문구점도 대형마트와 직접 경쟁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갈수록 창업환경이 치열해지는 측면도 없지 않습니다.업종별 기상도를 체크하는 입장에서 주택가 상권을 바라보는 또 다른 시각은 외식업의 경우 주말 매출액보다 평일 매출액이 현저히 떨어지는 약점도 존재합니다.

8.PNG


주택가 상권의 창업을 실행할 경우 영업전략은?
상품 경쟁력 측면에서는 웰빙테마를 감안한 대표 상품 개발과 가격경쟁력의 담보가 우선돼야 합니다. 최근 주택가 상권에서는 웰빙 먹거리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모든 외식업에서는 웰빙 콘셉트가 소비자의 선택의 기준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창업자 입장에서는 건강한 먹거리를 내세우면서도 객단가는 1만 원을 넘지 않은 가격 경쟁력까지 담보하는 것이 중요한 시대입니다. 주택가 상권의 구매 결정의 한 축인 아이들(영유아 및 초중고생)의 니즈를 감안한 영업전략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최근 주택가 상권에서는 초등학생들의 생일잔치 공간을 제공하는 음식점이 느는가 하면, 중고생들을 음식점도 늘고 있는 추세 입니다.

30-40대 주부층의 입소문 전략(구전 마케팅)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요즘엔 주부들의 커뮤니티를 공략하지 않으면 주택가상권에서 입소문 내기 힘들다는 창업자들도 있습니다. 창업자 입장에서는 블로그 마케팅도 외부업체에 맡기기보다는 어렵더라도 직접 개인 블로그를 시작하는 것을 권유하고 싶습니다. 진정성이 곧 구매 가치의 핵심가치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9.PNG

주택가 상권이나 동네 상권 창업 시 주의해야 할 점?
주의할 점이라면 주택가 상권에서는 "좋은 소문보다 안 좋은 소문의 전파속도는 훨씬 빠르다" 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특히 신규 창업자 입장에서 본다면 처음 가게를 오픈시 우리 가게를 소문내는 사람들이 누구일까를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 고객들도 중요하지만 내 가게의 옆집 주인, 앞집 주인들이 우리 가게의 오픈에 대해서 가장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보면 됩니다. 때문에 오픈시에 개업 떡을 돌리는 의미도 먼저 오픈한 선배 창업자에게 정중히 인사하면서 상생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주택가 상권에 시도해볼 만한경쟁력 있는 아이템

외식 아이템 - ​객단가 1만 원 내외의 중저가 음식점- 식사류 아이템으로는 나물 요리 전문점, 쌈밥 전문점 등 웰빙음식점- 치킨, 피자, 족발, 분식, 중화요리 등의 배달형 아이템 등

판매업 아이템 - 대형할인마트 및 야채과일 판매점 등

서비스업 아이템 - 각종 영어학원, 예체능 학원, 보습학원 등의 학원사업 등

그림2.jpg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