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재단

전체메뉴 검색

창업노하우

창업은 What!! 장사는 How!!
작성자 희망재단 작성일 2018-05-03 10:54:59 조회 452
예비창업자들 중 사업계획서 및 타임스케줄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찾아볼 수가 없다. 심지어 일정표 혹은 약식 계획서조차 없는 분들이 많다. 사업계획서는 6하원칙(누가Who, 언제When, 어디서Where, 무엇What, 왜Why, 어떻게How)에 의해 작성한다는 것도 알지 못한다.
 


1.jpg
의정부역
 
육하원칙(5W1H)에서 Who(누가)는 창업자 자신과 관련된 사항, 언제(Where)는 각 창업 과정 및 오픈과 관련된 타임스케줄, 어디서(Where)는 사업장과 관련된 사항, 무엇(What)은 업종 및 아이템 선정 과 관련된 사항, 왜(Why)는 창업동기 및 목적 등이며, 어떻게(How)는 장사 및 운영방식에 관한 사항이라고 보면 된다.
 
 


2.jpg
양재역
 
창업은 무엇(What) 즉, 업종 및 아이템선정이 관건이다. 잘 선택한 아이템 하나가 성공 창업으로 이끌어 주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 식빵 전문점이 급속도로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대왕카스테라의 전철을 밟지 않을까? 심히 염려스럽기도 하다. 그만큼 업종선정 및 아이템 선정이 중요하다.
 
 

3.jpg
부평역
 
업종 및 아이템 선정이 사업장(점포)이 결정 되었다면 어떻게(How) 장사할 것인지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최근 같이 불경기가 심화될 때는 3Way 영업방식은 기본이고 4way 영업방식으로 확장되어야 한다. 4Way 방식은 매장(홀),배달, 포장,택배 판매 방식을 말한다. 이렇게 소자본창업은 4Way 방식이 되지 않으면 견디기 어렵다. 그래서 횟집도 3Way 방식에 택배까지 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예외인 업종 및 아이템도 있다는 것을 감안하기 바란다. 창업은 What!! 장사는 How!!
 
 
 

 
 
┃ 본 정보는 「오앤이창업컨설팅」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