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재단

전체메뉴 검색

창업노하우

주택가 특성이 강한 상권과 골목상권이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골목상권이라도 다 똑같은 골목길이 아니다.
작성자 희망재단 작성일 2018-05-02 10:59:11 조회 132

예비창업자가 가장 어려워 하는 것이 점포개발 및 상권입지분석이라고 한다. 상권과 업종의 궁합 그리고 입지와 아이템의 궁합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궁합이 맞는지, 맞지 않는지 분간을 못하겠다고 한다. 한 마디로 장사 잘되고 돈 버는 곳이 어디인지 모르겠다는 이야기다.

 

1.jpg번화가 역세권 골목상권 

작년부터 본격화 된 1억 원 내외의 소자본창업 형태는 트럭비즈니스, 샵인샵, 샵쉐어, 스토어쉐어링이라는 새로운 창업 형태를 만들어냈다. 하지만 이런 형태의 창업은 말처럼 쉽지 않다. 그래서 그런지 소형점포를 선호하게 되었고 주택가 특성이 강한 골목상원에 관심을 두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2.jpg
단독주택가 골목상권
 
골목상권도 상권유형에 따라 다 다르다고 지난번 살짞 언급 했었다. 번화가 및 역세권 특성이 강한 상권의 골목길과 대학가 및 학원가 특성이 강한 상권의 골목길 그리고 아파트단지 및 단독주택가 특성이 강한 상권의 골목길은 언뜻 보면 같아 보이지만 다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jpg
아파트단지 골목길
 
이곳 상권의 특성은 번화가 역세권 특성이 강한 상권으로 골목상권이 특히 발달 된 곳이다. 골목 마다 특성이 다 다른데 화장품 및 의류 등 소매업 골목, 음식 및 음료 등 음식업(먹자) 골목, 미용실 및 네일 등 서비스업 골목 등으로 나누어져 있다. 그리고 골목길도 호혜업종인지, 경쟁업종인지, 보완업종인지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
 
 
4.jpg
번화가 역세권 골목길
 
이렇게 골목상권이라도 상권유형 및 업종유형에 따라 다 달라지는 것이다. 그래서 주택가 특성이 강한 상권의 골목길은 생활밀착형 업종 중 배달전문점이나 식료품점, 슈퍼마켓 등이 적합하다고 하는데 이 또한 입지조건(가시성, 접근성 등)에 따라 또 달라진다. 또 세대수와 인구수에 따라 달라지고 점포수에 따라 달라진다. 골목상권도 예비창업자가 만만하게 덤볐다가는 큰 코 다친다는 것을 잊지 말기를 바란다.


 
 
┃ 본 정보는 「오앤이창업컨설팅」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