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재단

전체메뉴 검색

마케팅 홍보

동영상과 라이브 방송으로 매장 알리기
작성자 희망재단 작성일 2018-06-07 10:40:31 조회 81
동영상과 라이브 방송으로 매장 알리기
 고객들이 소비하는 콘텐츠는 글, 사진, 동영상 등 크게 3가지로 구성된다. 고객들은 보편적으로 글보다는 사진을, 사진보다는 동영상을 더 선호한다. 특히 모바일로 대부분의 콘텐츠를 소비하기 시작하면서 긴 글보다는 짧은 글을 선호하고, 의미 없는 글과 사진의 나열보다는 핵심만 강조된 카드 뉴스 형식을 선호한다. 동영상 역시 미리 찍어서 편집된 영상보다는 현장에서 바로 촬영된 생생한 라이브 영상에 더 많은 반응을 보인다.
 기업들은 이미 몇 년 전부터 이러한 고객들의 콘텐츠 소비에 맞춰서 동영상 콘텐츠를 생산하고 전문 채널을 통해 유통하고 있다. 아직 다른 홍보 채널에 비해 뚜렷한 성과를 얻는 경우가 부족하지만 자영업 사장님들도 점차 동영상 플랫폼을 주목하고 활용하기 시작했다.
 
 가장 확실한 동영상 플랫폼은 유튜브
 
 국내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는 동영상 플랫폼은 유튜브, 아프리카TV, 네이버TV, 카카오TV, 트위치 등이 있다. 각 서비스마다 가입 및 승인이나 광고 분배의 조건이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개인과 기업 누구든지 자유롭게 자신의 채널을 구축해서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라이브 방송을 운영할 수 있다.
 사실 동영상 업로드나 실시간 라이브가 가장 활발한 곳은 이런 동영상 서비스 채널보다는 오히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과 같은 SNS 채널이다. 다만 SNS에 올려진 동영상 콘텐츠는 친구와 팔로워들을 중심으로 시청되거나 확산되는 반면 고객이 원하는 동영상을 직접 검색해서 찾아보는 경우에는 유튜브 같은 동영상 전문 플랫폼이 훨씬 더 유리하다.
 자영업 사장님들이 이러한 동영상 플랫폼을 활용할 경우 가장 효율적인 콘텐츠는 바로 자신의 가게에서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이용 경험을 직간접적으로 전달해 주는 것이다. 예컨대 맛집을 운영하는 사장님이 본인이 만든 요리를 고객에게 설명해줄 때 글과 사진을 통해서 구구절절 설명하는 것보다는, 요리를 만드는 과정이나 맛있게 먹는 모습을 간단한 영상으로 찍어서 보여주는 것이 훨씬 더 전달이 잘되기 때문이다. 사장님이 직접 하기 어렵다면 고객이나 개인 유튜버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유튜브에서 ‘서울 맛집’ 관련 키워드를 검색해보면 7만 4,000개 이상의 관련 동영상과 채널들이 나온다. 지상파나 케이블 방송에 소개된 영상들과 음식점 사장님들이 직접 올린 것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맛집을 직접 찾아다니면서 먹방을 하는 개인 유튜버들이다. 동영상의 내용을 보면 음식점의 인테리어나 분위기는 물론 메뉴 구성과 가격까지도 꼼꼼하게 촬영해서 보여주고 자신이 직접 맛깔스럽게 먹는 장면과 함께 해당 음식에 대한 평가도 스스럼없이 말해준다. 심지어 주방에 직접 찾아가서 음식점 주인이 요리를 하는 모습과 간단한 인터뷰를 동영상에 담아내기도 한다.
 
 
2.png
 유튜브와 SNS에서 맛집으로 소문난 ‘감성타코’를 검색해보면 약 1,700개 이상의 동영상이 나오는데 적게는 몇백 명부터 많게는 수만 명까지 시청했다. 유튜브 시청자 대부분이 SNS 이용자이고 그 중 일부가 주변사람들에게 동영상을 공유하고 추천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한 가게 홍보 효과를 얻었을 것이다.
 
음식점 사장님 입장에서는 유튜브에 내 가게 브랜드와 음식이 노출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직접 동영상을 촬영해서 올리거나, 개인 유튜버들을 섭외하거나, 직접 찾아올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음식점 분야뿐 아니라 커피숍, 야채 가게 등의 판매점에서부터 미용실, 인테리어, 핸드메이드 등의 전문 서비스 분야까지 많은 자영업 사장님들이 유튜브에서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동영상으로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조금씩 브랜드를 키워가고 있다. 동영상 콘텐츠를 만들어서 홍보로 이용할 경우에는 몇 가지 활용 방안이 필요하다.
 
 키워드 선정과 동영상 길이가 중요
 
 먼저 채널 이름, 콘텐츠 제목, 내용을 작성할 때는 ‘서울 맛집’, ‘서울 맛집 베스트10’, ‘서울 홍대 맛집’ 등 사람들이 많이 검색할 만한 적절한 키워드를 넣어주는 게 좋다. 그리고 동영상 자체의 현장감이나 스토리도 중요하지만 섬네일 이미지와 동영상 자막을 통해 고객에게 명확한 주제를 전해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고객이 검색한 수많은 영상 중에서 우리 것을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고, 미리보기나 자동 플레이를 통해서 소리 없이 영상을 보는 사람들에게도 전달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대상 고객이나 상품에 따라서 동영상의 길이도 적당히 조절해야 한다. 자세하게 전달해야 하는 노하우나 고관여 상품에 대해서는 다소 긴 동영상도 괜찮지만 일반적인 사용법이나 정보는 짧게 요약해서 핵심만 전달해주는 게 좋다. 마지막으로 동영상 플랫폼에 올려진 콘텐츠는 URL을 이용해서 페이스북, 카카오톡, 블로그 등 다른 곳으로도 같이 공유해주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브랜드를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확산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지금까지는 많은 사장님들이 새로운 온라인 채널들을 익히고 사용해보는 등 여러 홍보 활동만으로도 바쁜 시간을 보내왔다. 하지만 이제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홍보 활동을 수행하면서 그만큼 효과를 내기가 더 어려워졌다. 또한 2018년에는 아주 새로운 SNS 채널이 생겨서 그것을 학습하고 시도해보게 되는 경우보다는, 현재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SNS 채널들과 온라인 홍보 도구들을 제대로, 더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해진다.
 이를 위해서는 혼자 고군분투하는 것보다 여러 사장님들과 함께 온라인홍보 협업 활동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잠재 고객 확보를 위해서 여러 곳에 무조건 들이대는 방식이 아니라SNS활동을 통해서 좀 더 정교하게 잠재고객을 발굴하고 또한 효율이 높은 타깃 광고를 집행할 수도 있다. 검색 따로, SNS 따로 각각 별도로 관리하는 방식이 아니라 고객이 우리 가게에 접근하는 온라인 상의 동선을 파악해서 검색과 SNS를 연계한 홍보 장치들을 만들어 놓아야 한다.
 
또한 글과 사진만이 아닌 동영상과 라이브방송으로 자신의 브랜드를 알리는 것이 좀 더 효과를 거두는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이제는 자영업도 단순히 푸시형 방식의 온라인 홍보 활동에 몰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콘텐츠와 통합된 방식을 통해서 고객이 찾아오는 온라인 브랜딩을 해야 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본 내용은 「자영업 트랜드_2018」 허건, 박성채, 방수준, 손정일, 이상엽, 안형수 지음,미래의 창출판 도서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