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재단

전체메뉴 검색

마케팅 홍보

SNS와 검색을 연계한 브랜딩
작성자 희망재단 작성일 2018-06-07 10:36:11 조회 152
SNS와 검색을 연계한 브랜딩
 
온라인 세상에서 자영업자들의 고객이 모여 있는 곳은 크게 두 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바로 검색과 SNS 영역이다. 검색은 고객이 필요한 정보를 찾아서 오는 곳이고 SNS는 찾아온 고객과 소통하고 정보 이상의 경험과 이야기를 나누는 곳이다.
 지금까지 자영업자들은 대표적인 검색 채널인 블로그에 고객에게 제공할 정보를 잔뜩 올려두고 상위 노출을 하거나 대표 SNS 채널인 페이스북에서 크게 관련성 없는 친구들과 수많은 소통을 해오면서 크고 작은 홍보 마케팅 성과들을 만들어왔다. 하지만 조금 더 앞선 사람들은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서 검색과 SNS 채널의 고객 동선(온라인상)을 미리 파악하여 통합적으로 관리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그 내용을 살펴보자.
 
 
해시태그와 친해지기
 
 SNS 채널에서 업체와 고객을 이어주는 중요한 기능은 바로 해시태그다. 해시태그는 고객이 SNS에서 자신이 원하는 업체나 상품을 찾을 때 검색하는 키워드다. 해시태그가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고객의 동선을 한 번 살펴보자.
 만약 강남역에 있는 미용실을 찾는 고객이 있다면 인스타그램에서 ‘강남역미용실’이란 해시태그를 검색하거나 ‘○○○헤어숍’, ‘○○○디자이너’와 같은 특정 미용실 브랜드나 디자이너 이름을 해시태그로 해서 검색할 것이다.
 

1.png

 검색한 이미지에서 마음에 드는 것을 몇 개 골라서 둘러본 다음 하나를 선택하고 그 사람의 프로필에서 브랜드와 연락처 등의 정보를 파악한다. 그것으로 충분한 사람은 바로 매장에 연락해서 매장 방문(구매)으로 연결되는 경우도 있겠지만 좀 더 신중한 고객은 충분한 검색을 통해서 한 번 더 해당 브랜드를 검증해보게 된다.
 자신이 선택한 미용실의 브랜드나 디자이너의 이름을 검색하고 매장의 위치, 편의 사항, 고객 후기 등을 꼼꼼히 따져본 후에 방문여부를 결정하거나 예약을 시도하게 된다. 포털 검색에 나오는 정보는 인스타그램 등의 SNS 정보에 비해 훨씬 구체적이고 자세한 설명이 되어 있어서 고객의 소비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다.
 SNS와 검색 채널을 통해서 우리 가게를 찾아오는 온라인상의 고객 동선을 다시 한번 간단하게 정리해보자. 고객은 SNS에서 관심사 해시태그를 검색하고 맘에 드는 콘텐츠가 있으면 선택해서 프로필을 확인한 다음, 검색 사이트로 가서 브랜드를 검색해보는 과정을 거친다. 가게 입장에서는 이런 고객의 동선을 고려해 먼저 고객의 관심사인 해시태그를 잘 찾아서 매력적인 콘텐츠와 함께 미리 노출해 둬야 한다. 프로필에는 가게 및 상품과 관련된 적합한 키워드와 정보를 넣어두고 프로필 이미지, 팔로워, 연락처 등이 잘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마지막으로 포털 사이트에 있는 지역 정보, 지도, 블로그, 고객 후기, 예약 서비스 등의 사항들을 미리 잘 체크하고 관리해둬야 한다.
 고객들에게 우리 가게와 상품 브랜드를 인지시키려면 한두 번의 노출로는 부족하다. SNS와 검색에서의 고객 동선마다 고객이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반복 노출시켜서 브랜드를 경험하게 하고 이를 통해서 신뢰를 형성해나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본 내용은 「자영업 트랜드_2018」 허건, 박성채, 방수준, 손정일, 이상엽, 안형수 지음,미래의 창출판 도서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