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재단

전체메뉴 검색

마케팅 홍보

세밀한 타깃 설정이 중요하다
작성자 희망재단 작성일 2018-06-05 10:51:06 조회 92
세밀한 타깃 설정이 중요하다
 
 이번에는 적정 비용을 들여서 광고하는 경우를 살펴보자. 먼저, 페이스북의 타깃 광고를 활용해서 고객을 확보해보자. 페이스북은 로그인을 해야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 말은 페이스북 입장에서 고객의 정보와 행동 하나하나를 다 체크할 수 있다는 의미도 된다. 우리는 페이스북에 가입할 때 이름, 연락처, 학력, 사는 곳 등의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가입 후에도 누구와 어떤 소통을 하고 무엇에 관심이 있고 어디에 있는지도 행동으로 알려준다. 페이스북은 이런 우리의 정보와 행동을 끊임없이 체크하고 분석해서 광고주에게 고객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페이스북의 타깃 광고가 계속해서 정교해지는 이유다.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진행하려면 먼저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해야 한다. 페이스북은 개인이 사용하는 ‘프로필’과 업무 용도의 ‘페이지’로 구분된다. 간단한 절차를 통해서 페이지를 개설하고 광고 만들기 화면으로 접속해보자.


2.png

 페이스북 광고의 구조는 ‘캠페인’, ‘광고 세트’, ‘광고’ 등 크게 3가지로 나눠진다. 캠페인에서는 우리에게 맞는 광고의 목표와 방식을 선택하고, 광고 세트에서는 타깃, 노출 위치, 예산 및 일정을 설정할 수 있다. 실질적으로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광고에서는 형식, 미디어, 링크 등을 설정한다.
 페이스북 광고의 가장 큰 장점은 세밀한 타깃 설정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광고 대상자의 지역, 연령, 성별, 언어, 관심사, 연결 관계 등을 선택할 수 있다. 만약 잠실에서 피부 관리실을 운영하고 있다면 근처 1km 반경에 있는 20대 여성 중에서 피부 관리에 관심 있는 사람들만 따로 골라서 광고를 보여줄 수 있다. 요즘 대부분의 고객들이 모바일로 정보를 얻고 있는 상황에서 타깃 설정이 불분명한 기존의 오프라인 광고에 비하면 효율이 매우 높을 수밖에 없다.
 참고로, 타깃 고객을 설정할 때는 예산과 도달 고객 수를 잘 따져봐야 한다. 대략적으로 5,000원 정도의 비용을 지불한다면 몇백 명에서 몇천 명 정도의 잠재 고객에게 우리 가게를 알릴 수 있다. 다른 채널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광고인 것은 분명하지만 여러 번 광고를 진행하다 보면 만만찮은 비용이 들게 된다. 투자 대비 효율을 얻으려면 우선 광고에 적합한 게시물인지를 점검하고 타깃 설정과 추산 도달 수 등을 잘 따져봐야 한다.
 광고를 표현하는 형식에는 슬라이드, 단일 이미지, 단일 동영상, 슬라이드쇼, 컬렉션 등이 있다. 진행하고자 하는 광고의 특성에 따라 선택하는 데 보통은 단일 이미지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동일 조건일 경우 단일 이미지보다는 동영상이 훨씬 고객 반응이 좋은 편이다. 동영상에는 생생한 업무 현장을 담고 있어야 하지만 무음으로 시청하는 사람들을 고려해서 영상의 ‘소리’보다는 제품의 특성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이미지’와 ‘자막’을 충분히 활용하는 것이 좋다. 여러 제품을 카탈로그처럼 보여주고 각 제품별 링크를 걸고 싶다면 슬라이드나 슬라이드쇼 형식으로 이용하면 된다. 이때도 평범한 이미지보다는 카드 뉴스 방식으로 눈에 띄게 만들어주는 것이 광고 반응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이처럼 페이스북의 광고 만들기 기능을 통해서 광고를 진행할수도 있고 기존에 있는 콘텐츠를 활용해서 광고를 할 수도 있다. 기존에 있는 콘텐츠 하단의 ‘게시물 홍보하기’ 기능을 활용한 방법이다. 따로 광고용 콘텐츠를 만들 필요 없이, 이미 가게의 페이지에 적절한 콘텐츠가 있으면 그 콘텐츠 하단에 있는 ‘게시물 홍보하기’ 버튼을 활용하면 된다. 때로는 광고를 위해서 일부러 만든 콘텐츠보다 이 방법이 기존 콘텐츠를 이용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측면이 있어서 고객 반응이 훨씬 좋은 경우도 많다.
 

3.png

 페이스북과 마찬가지로 인스타그램도 타깃 광고를 집행할 수있다. 인스타그램에서 광고를 하려면 먼저 운영 중인 개인 계정을 비즈니스 계정으로 변경해야 한다. 비즈니스 계정 상태에서 인스타그램에 올린 게시글의 우측 하단에 ‘홍보하기’ 메뉴를 이용하면 광고를 진행할 수가 있다. 다만 인스타그램 광고 이미지는 제한된 해상도만을 지원한다. 인스타그램이 권장하는 해상도는 1,080×1,080이다. 이미지 해상도가 기준보다 작거나 클 경우 게시글의 홍보하기 메뉴가 활성화되지 않아서 광고를 집행할 수가 없다.
 집행하고자 하는 인스타그램 광고의 목표, 랜딩페이지, 행동유도버튼, 타깃, 예산, 기간 등을 설정하고 홍보 만들기를 누르면 검수를 통해 광고가 노출된다. 광고대상자의 위치, 관심사, 연령, 성별 등으로 타깃 설정이 가능하다.
 
 
 
┃본 내용은 「자영업 트랜드_2018」 허건, 박성채, 방수준, 손정일, 이상엽, 안형수 지음,미래의 창출판 도서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