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재단

전체메뉴 검색

마케팅 홍보

더욱 정교화된 고객 발굴과 타깃 광고
작성자 희망재단 작성일 2018-06-05 10:46:56 조회 86
더욱 정교화된 고객 발굴과 타깃 광고
 
자영업자들이 SNS 채널을 홍보 도구로 활용해서 성과를 내는 과정을 몇 가지 포인트로 정리해보면 키워드(태그), 콘텐츠, 타깃 고객, 소통 관리 등이 있다. 먼저 고객이 찾아오는 길목인 ‘키워드’를 잘 선택해서 공감되는 ‘콘텐츠’를 노출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타깃 고객’을 확보한 다음 지속적인 ‘소통’을 해주었을 때 크고 작은 성과로 이어진다.자영업 사장님들은 지난 몇 년간 SNS 마케팅에 대한 학습 효과를 통해서 어떻게 해야 더욱 정교한 타깃 고객 확보와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한지 잘 알게 되었고 기능적인 부분도 그만큼 발전했다. SNS 채널을 활용한 홍보 활동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별도의 비용 없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거나 또는 적당한 비용을 들여서 광고 집행을 잘 하는 것이다.
 먼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업종이나 아이템마다 다르겠지만 자영업 가게의 고객들이 주로 많이 사용하는 SNS 채널은 앞에서 언급한 블로그 이외에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등이 있다. 3가지 채널 모두 개인이 사용하는 것과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채널이 구분되어 있다. 비용 없이 홍보를 할 경우에는 대체로 개인용 채널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1.png
 
투자 대비 효과가 큰 SNS 홍보 채널
 
 관계 중심의 페이스북은 최대 5,000명의 친구를 만들 수 있고 카카오스토리는 1,000명까지 친구 확보가 가능하다. 콘텐츠 중심으로 전체 공개되어 있는 인스타그램의 팔로워는 숫자에 제한이 없다. 이러한 친구들과 팔로워들이 얼마나 우리 가게 또는 상품과 연관성이 있는 사람들인지에 따라서 홍보에 들인 시간과 노력의 성과 효율이 달라진다.
 
SNS 채널은 나에게 맞는 타깃 친구를 찾기가 매우 용이하다. SNS에서는 친구의 행동과 반응이 잘 보이기 때문이다. 누가 어디어떤 콘텐츠에 무슨 반응을 했는지도 다 알 수가 있다. 만약 페이스북에서 맛집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찾아서 친구를 맺고 싶다면 검색 창에 ‘맛집’을 입력해보자.
 맛집 키워드에 대해서 나와 관련 있는 사람들, 게시물, 페이지, 그룹, 이벤트 등을 한눈에 살펴볼 수가 있다. 맛집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모여 있는 페이지나 그룹에서 맛집 관련 콘텐츠에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 공유로 반응한 사람들을 쉽게 찾아낼 수가 있다. 반응한 사람들의 프로필을 둘러보고 잠재적 고객이 될 만한 사람들을 친구로 요청하면 된다.
 카카오스토리와 인스타그램에서도 마찬가지로 검색창에 키워드(태그) 검색을 통해 타깃 친구와 팔로워를 찾아낸다. 관련 있는 사람들과 한 사람씩 친구 관계를 맺고 개인적인 생활 이야기와 함께 가게의 업무적인 일상과 상품에 관한 콘텐츠를 중심으로 함께 소통하다보면 차츰 실질적인 고객으로 연결되는 사람들이 생겨난다.
 충분한 소통으로 나라는 사람과 콘텐츠에 대한 상대방의 만족도가 차츰 높아지면 SNS 특성상 누군가에게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자신의 친구를 추천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나에게 관심 있는 고객의 추천이기 때문에 잠재 고객이 될 확률이 높은 사람들이다. 타깃팅 된 친구들이 어느 정도 늘어나면 서로의 콘텐츠를 중심으로 좋아요, 댓글, 공유 등의 반응을 통해서 관심 고객과 무관심 고객을 구분해서 관리해가면 된다. 무관심 고객에겐 나의 이야기가 오히려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친구 관계를 정리하고 다른 관심 고객을 찾아서 소통하는 것이 좋다.
 이처럼 관심 친구 맺기를 통한 SNS 채널 활용으로 성과를 내기까지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SNS 채널 자체가 당장 우리에게 어떤 수익을 만들어주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SNS 채널은 다른 어떤 홍보 채널보다도 우리의 잠재 고객을 효율적으로 찾아서 관계를 맺고 실질적인 고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타깃이 된 잠재 고객들을 오프라인의 현수막, 전단지 혹은 다른 홍보 채널을 활용했을 때와 비교해보면 SNS 채널은 투자 대비 효과가 매우 뛰어난 도구다.



┃본 내용은 「자영업 트랜드_2018」 허건, 박성채, 방수준, 손정일, 이상엽, 안형수 지음,미래의 창출판 도서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