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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 트럭에서 스테이크를 먹을 줄이야
작성자 희망재단 작성일 2018-06-27 14:02:16 조회 172
푸드 트럭에서 스테이크를 먹을 줄이야
 
 푸드 트럭의 아이템 진화의 대표적인 예가 ‘스테이크아웃Steak Out’이란 푸드 트럭이다. 2015년 시작한 푸드 트럭 스테이크아웃은 현재 오프라인 매장까지 오픈하고, 해외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건실한 외식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 현재도 운영하고 있으며 스테이크아웃은 여의도 밤도깨비 시장의 인기 푸드 트럭이다.
 경희대 체육학과 학생인 고창환, 백상훈, 최수영 대표가 의기투합하여 창업한 스테이크아웃은 말 그대로 스테이크를 ‘테이크아웃’할 수 있다는 매장 콘셉트를 내포하고 있다. 현재는 스테이크를 취급하는 푸드 트럭이 많지만 이들이 창업할 당시만 해도 스테이크를 이렇게 테이크아웃 형태로 푸드 트럭에서 판매하는 방식은 흔하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스테이크라 하면, 넓은 레스토랑에서 깔끔하게 옷을 입은 직원들이 주문을 받고, 와인과 함께 곁들여 먹는 이미지다. 하지만 스테이크아웃은 이러한 관념을 ‘푸드 트럭 스테이크’라는 것으로 변화시켰다. 푸드 트럭 아이템의 틈새였던 셈이다.백상훈 대표가 당시엔 푸드 트럭 아이템으로는 황당하게도 스테이크를 생각하게 된 계기가 있다.
 
ROTC 훈련 전날 스테이크가 너무 먹고 싶어 일반 오프라인 유명 매장을 찾아갔지만 기다리는 줄이 너무 길고 값도 비싼 것을 보고 생각하게 됐다. ‘스테이크를호떡처럼 편하게 먹을 수 있으면 어떨까? 호떡을 리어카에서 파는 것처럼, 스테이크를 푸드 트럭으로 팔면 좋지 않을까?’ 아마 당시 누군가에게 스테이크를 테이크아웃으로만 팔겠다고 하면 제정신이 아닌 사람으로 취급되기 십상이었을 것이다.
 
점잖게 앉아서 칼로 썰어 먹는 지글대는 스테이크를 미리 잘라서 금방 식을지도 모르는 상태로 팔겠다니 말이다. 이처럼 많은 틈새 아이템의 경우 처음에는 황당하게 느껴질 수 있고 그렇기 때문에 틈새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흔하다. 하지만 틈새가 보편화되면 자연스럽게 고객 수요도 늘게 마련이고 그만큼 경쟁 업체도 늘게 마련이다.
 창업 당시 스테이크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 여러 사람의 도움도 받고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스테이크 품질도 점차 개선됐다. 또한 스포츠 용품 제조업, 도시락 등 다양한 창업 경험을 가진 젊은 창업주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체득한 사업 노하우는 스테이크아웃을 안정적이고, 성공적으로 성장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됐다.
 
스테이크아웃의 적극적인 SNS 활용도 이 매장의 성공 요인으로 손꼽힌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을 통해 자신들이 오늘 매장을 운영할 장소를 고객들에게 알려준다. 깔끔한 포스트 형태로 이렇게 자신의 출몰 지역을 선언하며, 운영 시간을 고지하는 것이다. 이렇게 고객들과 소통하며 푸드 트럭의 이동성을 최대한 활용하면서도 고객들의 기대감과 바이럴 효과를 충분히 누리고 있다. 평소에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상에서 고객들은 스테이크아웃에 대해 이야기하고, 실제로 자신의 인근 지역으로 오면 고객들은 사진에서 보던 친숙한 스테이크를 직접 소비하러 가는 것이다.
 포화된 외식 시장에서 새롭게 창업하려는 사람들에게 가장 흔하게 하는 말은 “가성비로 승부하라”거나 “차별화해야지”와 같은 말이다. 맞는 말이지만 우리는 여기에 한두 가지를 더 덧붙이고 싶었다. 실제로 외식 현장에서도 가성비로 승부하지 않는 많은 승부사들이 성공을 거두고 있다는 사실과 작은 매장의 경우 낮은 비용에 주로 초점을 맞췄던 시기에서 점차 제값을 받더라도 자신만의 품질로 고객을 끌어오는 매장들이 특히 SNS에서 입소문을 모으며 주목을 받고 있다는 사실이었다.
 
포화된 시장에서 가성비와 차별화를 고민하기 전에 이제는 먼저 틈새를 고민해야 하는 시기가 됐다. 그리고 그 틈새에서 자신만의 품질로 차별화하면서 나사못을 한 바퀴씩 돌리듯 박아 들어가야 한다. 스몰small 사업자가 낮은 가격으로 승부하는 것보다 더 멋진 일은 자신만의 틈새 분야를 찾아 품질로 승부하는 일이다.
 



┃본 내용은 「자영업 트랜드_2018」 허건, 박성채, 방수준, 손정일, 이상엽, 안형수 지음,미래의 창출판 도서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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