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재단

전체메뉴 검색

마케팅 홍보

[중기이코노미] 네이버 스토어 '무료 비즈니스 도구'를 활용하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7-05 15:32:52 조회 98

네이버 스토어 무료 비즈니스 도구를 활용하라

고객 접근경로 다양화…‘톡톡’은 고객관리, ‘예약’으로 예약관리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했거나 블로그를 통해 홍보하는 협동조합은 네이버가 무료로 제공하는 ‘톡톡’ 서비스를 활용하면 고객응대를 보다 원활하게 할 수 있다. 더불어 ‘네이버 예약’ 서비스를 이용하면 고객의 접근경로를 확대하고 온라인예약을 보다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

 

중소상공인희망재단이 최근 주최한 ‘E-커머스 실무교육’에서 네이버 파트너스쿼어 김은정 공식강사는 “온라인쇼핑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시간대는 퇴근후 저녁먹고 잠들기전 여유시간인 밤 9시 이후다. 쇼핑몰 업무시간이 끝난 늦은밤에 전화거는데 부담을 느끼는 고객은 모바일 메신저로 문의를 하기도 한다”며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문의할 수 있는 창구를 전화이외에 한개이상은 확보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톡톡’ 즉시 대화가능…전화에 부담느끼는 고객응대에 용이

 

네이버톡톡은 카카오톡과 달리 앱을 다운로드하지 않고도 사용가능한 채팅서비스로 네이버 아이디만 있으면 된다. 친구추가 없이 바로 대화할 수 있으며, 고객이 원할 때는 친구맺기를 할 수 있다. 

 

톡톡은 PC와 모바일 모두 사용가능하지만 단독으로 쓰지는 못하고, 스마트스토어와 블로그 등 네이버의 다른 채널과 연동하는 방식으로만 사용할 수 있다. 그 자체로 개별적인 채팅 앱으로서 역할하는 카카오톡과 다르다. 톡톡 계정은 ‘톡톡 파트너 센터(http://partner.talk.naver.com)’에서 만들 수 있으며, 계정생성시 당장 연동할 네이버 채널이 없어도 가능하다. 사후에 톡톡파트너센터 ‘노출관리’ 메뉴에서 ‘+채널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톡톡버튼을 노출시킬 채널을 선택할 수 있다.

 

네이버 톡톡 FAQ설정
<자료=네이버>

 

네이버 예약으로 온라인 예약관리를 간편하게

 

자주 묻는 질문에 답을 달아놓을 수 있는 ‘FAQ기능’을 활용하면 보다 효율적인 고객응대가 가능하다. PC에서 톡톡파트너센터 접속후 대화관리창에서 FAQ를 설정할 수 있다. 매장위치와 영업시간, 주차가능여부뿐 아니라, 이미지와 링크를 활용해 매장과 제품 등을 설명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프로모션 기간은 언제인가요?’ 등 노출하고 싶은 내용을 전략적으로 등록하는 방법을 활용할 수도 있다.

 

숙박이나 풍선아트, 농장체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협동조합이라면 네이버 예약서비스를 통해 보다 편리하게 온라인예약을 관리할 수 있다. 네이버 예약서비스는 무료고, 고객은 별도 회원가입 없이 네이버 아이디로 예약할 수 있다. 예약과 결제, 취소 등 예약의 모든 과정을 문자와 이메일, 자동전화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고객에게 방문전 확인문자와 방문후 감사문자를 자동으로 발송하는 기능도 갖췄다.



이하 중략



[기사원문]

 

[관련 기사보기]


[기사출처: 중기이코노미 조한무 기자chohm0113@junggi.co.kr) ]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