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재단

전체메뉴 검색

부가가치세

초보 간이사업자 질문입니다
작성자 희망재단 작성일 2018-03-22 10:25:26 조회 289
[질문]

키즈카페를 운영하는 간이사업자입니다.

1.카페가 임대인데, 임대료 및 관리비를 부가세 포함해서 주인에게 주고있습니다.
부가세는 나중에 돌려받는가요? 그리고 계좌이체로 그냥 주고 있는데 이것은 세금계산서나 영수증등 필요없죠?
임대차 계약서로 증빙이 되는건가요?

2.알바 직원들의 월급을 첫달은 현금으로 인출해서 봉투에 넣어 지급했습니다. 지나고 보니 증명자료가 없는데
이럴땐 어떡하면 될까요? 첫달 이후부터는 계좌로 주고 있습니다.

3.사업자카드가 하나 있는데 모든 매입물건은 이 카드로 사야 하나요? 현금을 주거나 다른 카드를 사용했다면
반드시 영수증과 세금계산서를 받아야 하는가요? 간혹 세금계산서 없이 싸게 해주겠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1. 부가세 공제를 받으시려면 세금계산서,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등 적격증빙을 받으셔야 합니다. 그냥 통장으로 이체하면 공제받지 못하니 세금계산서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2. 알바 인건비도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를 해야만 비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가산세를 부담하고서라도 비용으로 넣어서 신고하실 수도 있는데요, 이럴 때를 대비해서 통장에서 이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국세청에 증빙자료 제출을 요구받으실 수 있거든요.

3. 개인사업자는 사업자카드가 아닌 개인 또는 와이프 명의의 신용카드도 사업관련 지출이었다면 부가세 공제가 가능합니다.

세금계산서를 받지 않고 부가세 없이 구입하실 수도 있지만 국세청에서는 3만원 초과 비용에 대해서 적격증빙을 받도록 유도하고 있고 가산세를 부담하면서 비용으로 반영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신용카드나 사업자지출증빙용 현금영수증, 세금계산서를 받는 습관을 가지시는 게 좋습니다.
facebook twitter